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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 암모니아 연료전지로 운항하는 VLAC 만든다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배출없는 '3無 친환경 선박'
2024년 06월 05일 (수) 18:23:35 거제뉴스 caramd3355@hanmail.net
   
 
     
 

삼성중공업이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리고 있는 '포시도니아 2024'에서

친환경 연료인 암모니아 관련, 앞선 기술력을 입증하며 주목을받았다.

 

삼성중공업은 현지시간 4일, 영국 선급인 LR로부터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VLAC) 설계'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암모니아 연료전지는 크래킹(Cracking) 기술을 이용한 고온 촉매

반응을 통해 암모니아를 수소와 질소로 분리하고, 이를 연료전지에

공급한 후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가

적용되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미국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업체인 '아모지

(Amogy)'사와 함께 개발한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VLAC는 추진용

메인 엔진, 전력용 발전기 엔진 모두 연료전지로 대체하여 황산화물

(SOx), 질소산화물(NOx)은 물론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전혀 없는

'3무 친환경 선박'이며, 기존 내연 기관, 오일(Oil)과 연계된 기자재가

필요 없어 선박내 소음 진동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밖에도 삼성중공업은 현지에서 주요 선급으로부터 96,000CBM급

(노르웨이 DNV, 미국 ABS)·150,000CBM급(한국 KR) VLAC의 기술

인증을 잇달아 받는 성과와 함께  , 삼성중공업은 舊 파나마 운하

(폭 33m)부터 新 파나마 운하(폭 55m)까지 운항이 가능한

88,000∼210,000CBM급의 다양한 VLAC 선형 개발을 완료했으며

無탄소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암모니아 운송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이 가능하다.

 

한편,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암모니아는 조선

해운업계의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솔루션"이라며

"삼성중공업이 친환경 신제품 개발을 주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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